7일 오전 과천정부청사 기획재정부 1층 종합상황실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 환경기자회 간담회


실현 가능성이 낮은 ‘대운하’ 사업은 설계를 바꾸거나 사회와 기술적, 그리고 현실적으로 재검토가 어려운 것으로 일단락됐다.

더욱이 국회 일각에서 제기된 ‘국회 4대강 검증특별위원회 구성’과 관련, 시기와 포괄적 여건으로 따져볼 때 상당부문 진행된 만큼 의미가 없는 것으로 진단됐다.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본부장 심명필. 이하 4대강 살리기)는 이같은 제반 의혹을 불식하고, 4대강 수변구역의 특성을 살리기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순차적인 지역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7일 오전 과천 정부청사 기획재정부 1층 4대강살리기 종합상황실에서 개최된 ‘환경전문기자회 대상 간담회’를 통해 심명필 4대강살리기 추진본부장은 이같이 피력했다. 

4대강 살리기의 관련 절차이행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의 1단계 62개 공구는 지난 ’09년 11월 협의를 완료한데 이어 2단계 21개 공구는 6월말 협의 완료, 현재는 완공후 3년까지 사후 환경영향을 조사 중이다.

예비 타당성 조사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생태하천과 자전거 도로 등 12개 사업을 원칙대로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심 본부장은 이어 문화재 조사의 경우 23개 발굴전문 기관이 지표조사를 실시한후 현재는 시.발굴조사를 시행중이라고 말했다.

토지 보상은 지난해 하천부지 내 경작지 영농손실과 비닐 하우스를 보상했으며, 올해는 하천내 사유지와 신규 편입토지 등에 대한 보상을 완료키로 했다.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와 환경전문기자회(회장 김병오)는 7일 오전 과천정부청사 기획재정부 1층 4대강살리기 종합상황실에서 심명필<사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과 차윤정 환경 부본부장을 비롯한 본지와 환경법률신문 등 20여 개사 및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에코뉴스 이재성 기자가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가운데 자전거 도로와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상세한 기사는 자매지 월간녹색 10월호에 게재됩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