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순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27일 체코 제2의 도시인 브르노에 소재한 남모라비아 주 정부 청사를 방문해 '보후밀 시멕' 주지사와 양 지역 간 상호발전을 위한 포괄적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 체결은 2015년 2월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체코 총리의 경남 방문을 계기로 시작된 이래 양 지역 간 교류의 첫 결과물로써 경남도가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나노융합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국제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양 도·주지사가 서명한 협정서에는 양 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해 상호 발전경험을 공유하고 통상·투자 확대를 위한 환경 조성, 과학·문화·예술·관광·교육·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을 추진하자는 내용이 담겨 있다.

류 권한대행은 "금번 우호교류 협정 체결을 양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한 미래를 준비하는 출발점으로 삼자"라고 하면서 '나노산업 관련 공동발전을 위해 상호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보후밀 시멕' 주지사는 우호협약 체결 후 남모라비아주의회 의사당으로 경남도 대표단을 안내하고 주 정부와 의회 관계를 상세히 설명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앞으로 해외 지자체 간 우호교류 시 체코 남모라비아주의 경우와 같이 도의 역점 산업과 연계해 상호발전이 가능한 방향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