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EX 2012 참가 , 폐석고보드 재활용 및 자원순환 기여

일본 굴지의 가마쵸제형(鎌長製衡株式会社 代表取締役社長 鎌田長明=가마다 다케아키)은 日本 香川県高松市(일본 카가와현 다카마쓰시)에서 1880년 창립이래 세계의 환경시장을 공략,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1세기를 넘긴 131년의 역사적 기반에서 발전해 온 kamacho는 원래 산업용계량기(Scale)와 환경분야 폐기물 재활용장치(Recycle)의 전문 제조회사로 전 일본은 물론 세계 각국에 수출을 통해 글로벌화한 이미지를 굳혀가며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가마다 다케아키 사장은 平成(헤이세이)24년 경영방침 발표대회에서 한국을 조달 및 판매시장의 전략적 기반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발맞춰 오는 6월11일~14일에 서울 강남 소재 Coex에서 개최하는 Coex2012(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에도 출전하며 이어 9월 고양시 소재 Kintex에서 개최하는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에도 참가하게 된다.

'Kamacho'는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제조를 모토로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으로 安心,安全,正確을 추구하는 제품개발과 생산에 전력투구하고 있어 각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Kamacho'는 신뢰와 정확도를 생명으로 하는 계량,계측,제어기술을 채용, 트럭스케일,호퍼스케일,초고속팩카스케일,연속자동계량시스템,자동포장시스템,프레콘팩커,컨베어스케일,미량배합계량시스템,지시계 등 20여 종을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정밀,정확도의 원천기술을 접목시킨 폐기물 재활용처리기기는 석고보드 분별기,폐형광등 파쇄기,목제칩화장치,알루미늄 선별기,플라스틱 감용기 등 13종을 생산하며 플랜트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 중 석고보드분별기(GC Series)는 시간당 0.6톤에서 10톤까지 처리하는 6기종의 고성능 분별기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석고보드는 석고를 실재로 양면을 보드원지로 피복한 내장재료로서 아주 경제적이며,내화성이 강하고 절단이 용이하며 시공이 단순함으로 벽,천정 등 건축물의 내장재로 애용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경우 건설현장에서 매년 30만~40만톤의 폐석고보드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폐건축물 처리규정 등 관련법이 없어 대부분 지하에 매설하고 있어 토양을 오염,변질시키고 있고,오존층을 파괴하는 황산칼슘이 배출되고,인체에 유해한 황화수소 가스가(H2S)가 발생하는 등 환경오염을 유발시키고 있다.

그래서 폐 석고보드는 반드시 석고보드 분별기에 의해 선별,분쇄,분별 과정을 통해 석고와 종이를 재생,재활용돼야 한다.

이러한 치명적인 환경오염 유발은 환경보전 차원에서도 국가정책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필요성과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일본은 폐석고보드 대책위원회가 설치, 운영돼 재활용연구,처리법규 재정,정책,통계 등 다양한 업무를 전담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일본은 폐석고보드 처리법규가 1998년 6월17일 이후부터 안정형 산업 폐기물에서 관리형 산업 폐기물로 개정돼 더욱 강화됐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은 폐석고보드의 반입량 중 63% 이상이 선별,분쇄,분별의 전처리를 거치고 있다.
반면에 한국은 약 5%에 불가한 것으로 알려져 대조를 보인다.

폐석고보드의 재활용 용도를 보면, 우선 분리된 석고는 시멘트 원료,석고보드 제조원 재료, 제철소의 소결원료,지반개량,농림용지 개량재,비료화에 재활용 된다.
 
폐지는 제지원료,포장지원료, 그리고 일본은 분리되는 폐지를 바로 종이솜(면)화시켜 도로 포장재에도 활용하고 있다.

매년 석고보드 수요는 전세계는 물론 한국도 증가함에 따라 석고의 수입도 막대하며, 폐석고보드도 증가 추세에 있다.
미국,유럽,일본은 무단매립을 제도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한국 역시 지방자치기관(환경과)에서부터 실태를 조사,파악하고 앞으로 '자원순환'이라는 미래 친환경사업과 그린에너지 정책사업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석고보드 분별기에 의한 재활용 사업의 절실한 필요성과 함께 활성화 돼야 할 전망이다.

연락처는 02)547-1505 kamacho korea, 81-87-845-1111 kamacho scale
<유영미 기자>

           <프로필>
鎌長製衡株式會社
代表取締役社長
 

鎌田長明
Kamacho Scale Co.,Ltd

대표이사
가마다 다케아키

 <경력>
2003 년 동경대학 경제 학부 경영학과 졸업
2004 년 동경대학 대학원 경제학 연구과 석사 과정 수료
2007 년 동경대학 대학원 공학계 연구과 박사 과정 만료
2006 년 鎌長製衡 주식 회사 이사(취제역)
2008 년 동 회사 부사장
2012 년 동 회사 대표이사(취제역)  등 다수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