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지역 전통문화의 메카로 자리 잡을 대구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을 삼성창조캠퍼스 내 기숙사 E동에 조성하고 오는 6월 27일 오후 4시에 개관식을 한다.

이날 행사는 천왕메기(대구시 지정 무형문화제 제4호, 보유자: 김수기) 보존회에서 전수교육관 개관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전수교육관 조성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감사패, 표창, 테이프 커팅 등 축제 한마당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구시는 삼성창조캠퍼스 내 기숙사 E동을 임차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사업비 6억 원(시설비 2.5, 운영비 3.5)을 들여 건물 연면적 1천693㎡에 지상 1∼2층 규모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을 조성했다.

주요시설로는 공방(상감입사장 등 6실), 예능교육실(가곡 등 2실), 공동강의실, 전시실 등이 배치돼 있다.

대구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예능 및 기능 분야의 국가지정문화재(소목장)와 시 지정 문화재 등 총 11개 단체가 입주해 전통문화의 전승·보존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무형문화재 전승공연 및 전시는 물론 시민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해 교육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을 전통문화가 어우러지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시민들과 대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관광자원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앞으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 전수교육관을 찾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전통문화를 보고 느낄 수 있는 장으로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