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이낙연 총리후보자 존속자료 제출도 요청

<사진=KBS-TV 캡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윤후덕의원은 “(이낙연국무총리 후보자)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서라도 후보자측에서 성실히 (자녀와 기타 존속)자료를 제출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여당으로서도 성실한 자료제출을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윤 의원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일각의)청문회 사전자료 제출에 대해 자녀와 며느리 등 제3자의 사생활 보호와 관련, 본인들의 노출거부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동의를 구해 청문자료를 충실히 제출해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이 후보자는 아들의 병역면탈 의혹을 둘러싼 해명을 하면서 잠시 '울컥'하며 급하게 말을 끝맺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윤 의원은 이어“제3자의 신상이 노출되는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함께 고민하는 이번 청문회가 됐으면 한다"면서 "자칫 유능한 분이 중도포기한 사례도 있어 정작 좋은 분을 모시지 못한 일도 있었다”고 상기했다.

뒤이어 윤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실무자에게 요청해 본인과 배우자외 가족에 다시 요청해 충실한 자료제출을 부탁한다”고 거듭 지적했다.

윤 의원은 특히 문재인정부와 함께 할 총리로서 상식적이고 건강한 서민을 골자로 다룬 총 61가지 질문을 준비했다고 언급했다.

먼저 이 총리후보의 도덕성과 정책역량, 여소야대의 다당제 국회에 필요한 소통과 리더쉽에서 새 대통령을 모시는데 필요한 경험과 능력여부 검증이 요구된다고 주지했다.

윤 의원은 도덕성과 정책검증의 (인사청문회)기회가 되길 바라며 세부적 사항과 심도있는 송곳질의를 내놓았다.

그 밖에 대한민국의 건국절, 사드 졸속 결정과 개성공단 중단, 국정역사교과서, 외교부의 위안부 협정과 최순실 개입여부, 제주 4.3항쟁, 여순반란 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5.16군사정변, 유신헌법 등을 속사로 질의했다.

이와관련, 이 총리후보는 "법률적이나 헌법적으로 ‘건국절’은 없다"고 말한 뒤 “위안부 졸속합의에 대해 최순실의 입김여부에 대해 알아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제주 4·3항쟁에 대해 “한국 현대사의 큰 비극 중 하나”라며, “다행히 진상이 어느 정도 밝혀지고 명예회복이 됐다”고 말했다.

그외 5·16에 대해서는 “군사정변으로 교과서에 나온다”고 밝힌 뒤 유신헌법에 대해서는 “자유민주적 헌정질서에 위배되는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