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인천국제공항 정비 격납고 세척장

보잉 747-8i 차세대 항공기 엔진 및 동체 세척작업
배출가스 온도 5도 낮춰 연료 효율성 0.25% 개선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 120톤 감축 효과 얻어

“봄 맞이 물 세척 통해 항공기 새 단장 하고, 엔진 효율성도 높여요!”

대한항공은 22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정비 격납고 세척장에서 보잉 747-8i 차세대 항공기의 엔진과 동체 세척작업을 실시했다.

대한항공은 매년 정기적인 엔진 및 동체 세척 작업을 통해,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편 항공기의 중량과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이날 총 2시간여에 걸쳐 진행된 항공기 엔진 세척에는 물탱크에 연결된 2개의 호스에서 분당 약 42리터의 물이 엔진으로 직 분사돼 엔진 압축기 블레이드 및 내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했다.

이같이 5분동안 세척하고 10분을 대기하는 과정을 3회 정도 반복하며 겨우내 엔진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완전히 씻어냈다.

이 같은 엔진 내부 물 세척을 통해 엔진 내부 공기 흐름이 원활해지고, 공기 압축 효율도 좋아져 연료 사용량이 줄어들고 배기가스 또한 감소된다.

특히 연료 효율성은 0.25% 개선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20톤정도 줄어드는 효과를 보게 된다.

아울러 항공기 동체 세척 작업도 진행했다. 3시간 가량 진행된 동체 세척작업에는 15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대형 리프트카 2대, 중형 리프트카 3대, 물차 2대를 비롯해 수직으로 26m까지 상승하는 스카이 리프트카까지 투입돼 약 20톤의 물을 항공기 동체에 뿌리는 등 꼼꼼히 세척 작업이 이뤄졌다.

한편 대한항공은 엔진 및 동체 세척에 사용되고 배출된 물은 환경 오염 방지를 위해, 모두 수거해 정화시설에서 배수 처리했다.

대한항공은 제작사 권고에 따라 운항 중인 전 항공기 엔진을 대상으로 연 1회 엔진 내부 물 세척을 하고 있지만, 배출가스 저감 등을 위해 엔진 세척 횟수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한항공은 주기적인 물세척을 통한 연료효율 개선은 물론, 지속적인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를 도입해 적극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