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지구적 자원과 환경위기 변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녹색제품 촉진정책의 키워드로 일컫는 환경표지제도에 대한 성과가 다각도로 진단됐다.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 EL타워 그레이스홀 7층에서 열린 환경표지제도 2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환경표지제도의 새로운 방향성 정립 등 향후 정책 모색이 다뤄졌다.

환경부 주최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원장 윤승준) 주관으로 열린 기념 세미나에는 이찬희 환경부 녹색환경정책관과 김종률녹색기술경제과장,KEITI의 박종원 환경표지인증실장 등 각계 관련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찬희녹색환경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환경표지제도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좋은 제안을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국장은 이어 "환경표지 인증제도가 더욱 발전되고 제도정착으로 증진되리라 전망된다."며 "우리 사회가 녹색생산과 소비로 나아가는 기틀을 다져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세션1의 첫 발제자로 연단에 오른 김종률 과장은 "서울에는 앞으로 5월 봄철에도 눈이 내릴 정도로 기후변화의 다양한 실태를 만나게 될 것"이라며,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에 더욱 노력해야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 과장은 이어 "우리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은 물론 환경과 기후위기 대응으로 전방위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따른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소비, 논의 동향은 우리 국민들이 잘 살아야 한다."며 "환경오염 물질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부족한 자원을 갖고 지속가능한 생산소비의 국제적 움직임이 활발한 만큼 지난 2004년도 친환경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제정에 이어 공공기관의 경우 녹색제품의 구매제도를 시행 중이다.

민간부문으로 확산돼야 하나 활성화될 환경표지인증 제도는 지난 2011년도 전격 개정한이래 오늘에 이른다. 

전년기준 138개 회사들은 녹색구매제도 협약을 맺은데 이어 산업부문의 자발적인 녹색구매 제도와 환경표지 인증제도 도입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자율적인 녹색제품 생산 유통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환경부와 기업간 공조협약에 따라 소기의 성과와 결실을 맺고 있다.

다만, 국내 소비자의 녹색소비 관심도는 81.9%이나 실질적인 실천 비율은 37.9% 수준으로 분석, 대조를 보이고 있다.

김 과장은 이어 "공공부문의 녹색구매는 일반 소비자 또는 산업부문 녹색구매의 모델 역할을 해오면서 환경친화적인 생산 소비 문화확산을 통해 민간부문의 생산과 소비에 핵심주체인 산업계 역할이 더없이 중요하다"고 기대했다.
 



김 과장은 "환경표지인증 등의 지대한 관심은 높은데 반해 실천의지가 다소 미흡한게 사실"이라며, 소비자들의 관성이 아직 자리잡고 있어 극복하려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범국민 녹색제품 생산과 유통을 활성화하고, 국제사회에 함께 할 수 있는 녹색구매지원센터를 설치해 거점지대로 삼을 비전이 제시됐다.

일반 국민들 또한 손쉽게 대형 유통매장을 찾아 녹색제품 촉진정책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국민들의 실질적인 체험 생활과 직접 느낄 수 있는 열린정책 제도를 통해 우리나라는 현재 180만장의 그린카드 도입 등 큰 실효를 거둔 것으로 평가됐다.

김종률 과장은 "오는 6월5일, 환경의 날을 맞아 2주간의 그린데이 그린 페스티벌 슬로건으로 설정한 뒤 국민들이 즐겁고 국가 경제를 살려 지구환경을 지키는 동기부여를 꾀하겠다."고 덧붙였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