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해 더욱 시원하고 유쾌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녹색공간 확충 및 유지관리 사업을 위해 2017년도 16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에 착수한다.

먼저 '활력이 넘치는 Cool city, 김해' 조성을 위해 내동 해반공원 내에 어린이를 위한 친수형 물놀이시설을 도입하고 삼계동 수리공원 내에는 녹음수와 수경시설을 보완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더욱 유쾌하고 쾌적한 공원환경을 제공코자 한다.

특히 올해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4일간 김해시에서 개최되는 제56회 경남도민체전을 대비해 국도 14호선변을 비롯한 주요 도로변에 초화류 2만 본을 식재하고 경전철 하부 기존 수목에 대한 보완공사를 시행하며 시민 이용이 많은 경전철 박물관 및 수로왕릉 역사 주변에는 FUN 포켓쉼터를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외동 임호공원 광장지구 내에는 5월 말까지 중앙광장, 꽃향기언덕, 잔디마당 등을 조성하기 위한 실시설계 및 부지 보상협의를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공사에 착수하며 진영읍 진영공원 내에는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잔디마당 및 주차공간을 확충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가야왕도 김해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난해 농업기술센터 내 조경 및 원예전문 공무원으로 구성된 가야테마파크 조경보완 T/F팀을 구성해 가야테마파크 내 왕궁후원 연못조성사업, 대형 녹음수 보완공사 등을 시행했으며 올해도 대형 주차장 내 녹음수 식재, 공간별 테마 포켓쉼터를 조성해 가야테마파크를 경남·부산 제1의 관광지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보행자를 위한 사색오솔길 정비사업과 장유 중앙분리대 복층화 사업도 지속해서 시행될 예정이며 올해 공모사업 확정으로 확보된 녹색자금(도비) 1억 원의 예산으로 생림정신요양원에 복지시설 나눔숲도 조성된다.

김해시는 택지 및 도시개발사업 목재문화체험장 및 분성산 생태숲과 같은 산림휴양시설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지난해 12월 말 기존의 공원녹지과를 공원관리과와 산림과로 분과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김해=임이현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