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및 소녀상 철거를 주장,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광명시가 지난해 약속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지원하는 데 앞장서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오는 2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거주하는 광주 나눔의 집을 방문해 광명동굴의 입장료 수입금 53억의 1%인 5천3백만 원을 약속대로 전달한다.

이는 지난해 8월 광명시와 광명시의회, 광주 나눔의 집이 체결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념사업 등 지원 업무 협약'에 따른 것이다.   이날 1차로 전달할 지원금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역사체험장 설치를 위해 쓰인다.

광명시의 지원금으로 광주 나눔의 집 부지 내 건평 330㎡ 규모로 건립될 역사체험장은 영화 '귀향'의 세트를 활용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아픈 역사를 담은 곳으로 조성된다.

역사체험장은 오는 5월 착공해 광복절 전날인 8월 14일 준공할 예정이다.   광명시는 2015년 8월 15일 전액 광명시민의 성금으로 일제강점기 수탈과 징용의 현장인 광명동굴 입구에 '광명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했다.

그해 10월 광주 나눔의 집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광명동굴에 초청한 데 이어 11월에는 광명시민회관에서 악극 '꿈에 본 내 고향'을 함께 관람했다.

지난해 2월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초청, 영화 '귀향' 시사회를 개최했으며 5월에는 프랑스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 전에 초청하는 등 지원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아울러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해 3월 1일 전국 35개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함께 '3·1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 무효 전국 행동의 날' 행사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고 일본 정부의 진정 어린 사과와 책임을 묻는 한편 한국 정부에 진정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러한 공로로 양 시장은 지난해 11월 20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로부터 자치단체장 특별상을 수상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피해자가 용인하지 않는 한일 위안부 합의 자체를 인정할 수 없으며 소녀상을 철거하고 합의를 이행하라는 아베 총리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며 "광명시는 올해를 시작으로 광명동굴 입장료 수입금의 1%를 계속 지원하는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돕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동굴은 폐광을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로 바꾼 성공사례로 국내외 지자체의 벤치마킹 모델이 되고 있다.

2015년 4월 4일 유료화 개장 이래 지난해 말까지 누적 국내외 유료 관광객 234만 명, 세외 수입 124억 원을 돌파했다. 광명동굴은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시 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이고 있다.

아울러 광명동굴은 지난 9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17∼2018년 한국 관광 100선'에 올랐다.
.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