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판 캡슐담배 29종 분석 진행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공주대 신호상 교수팀에 용역을 의뢰해 국내 시판 캡슐담배 29종에 존재하는 33종 캡슐에 대한 성분 분석을 진행했고, 해당 과제는 올해 연말 종료예정이다.

이번 분석은 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를 사용해 캡슐 성분에 대한 정성분석과 정량분석을 수행했다.   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Gas Chromatograph-Mass Spectrometer)는 휘발성 성분 분석에 적합한 분석장비이다.

정량분석 결과 33종 담배 캡슐에서는 128종 물질이 검출됐으며, 대부분 맛과 향을 내는 가향성분이었다.   모든 캡슐에서 검출된 것은 멘톨(Menthol), 게라니올(Geraniol), 아세트산(Acetic acid), 올레인산메틸에스테르(Methyl oleate) 등 15종이 존재했다.

캡슐 담배는 가향담배의 일종으로, 필터에 캡슐의 형태로 멘톨 등 향이 첨가된 담배이다.

가향성분은 담배의 맛, 향 등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며, 담배 연기의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해서 청소년, 여성 등의 흡연 시작을 용이하게 하고, 담배연기의 흡입을 더 깊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유럽연합(EU) 등 여러 국가에서 규제 관리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담배제품에는 40여 가지 1급 발암물질이 존재하여 매우 위험하며, 가향성분이 흡연 욕구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건강을 위해서 가향여부에 상관없이 금연해야 한다"며 "가향담배가 흡연율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국내 근거마련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