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섭 중기청장, 새해 첫 현장 행보는 '수출'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의 올해 첫 행보는 단연 '수출'이었다.  주 청장은 1월 4일 서울(AT 센터)에서 개최된 '2017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에 참석하고, 연이어 서울지역 수출기업인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 청장은 새해 첫 현장 행보에서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를 청취하고 노고를 격려함으로써, 올해 최우선 정책목표가 중소·중견기업의 '세계화'에 있음을 강조했다.  서울지역 '2017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는 올해 개최되는 첫 번째 중소기업 시책설명회이다.

중소기업청 및 고용노동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관계기관이 함께 금년도 중점 중소·중견기업 육성 전략을 종합적으로 소개해 기업들의 정책 인지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주 청장은 "지난해 총수출 및 대기업 수출이 감소하는 가운데에서도 중소기업 수출은 약 2% 내외로 반등했다"고 강조하며, "이것을 디딤돌로 올 한 해를 중소·중견기업 '수출 도약의 해'로 만들어 중소·중견기업 수출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R&D, 자금 등 모든 정책수단을 수출성과 중심으로 연계·개편하고 수출역량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여 중소·중견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모든 단계의 기업을 수출주역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4대 전략시장을 중심으로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해 '중소기업 기술교류센터' 등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인프라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TIPS, 창업선도대학 등 기술창업 플랫폼을 고도화해 글로벌시장 지향형 기술창업을 촉진하고, 우수 창업·벤처기업을 글로벌 스타벤처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주 청장은 강력한 정책의지 표명에 더해, 중소·중견기업도 적극적으로 R&D 투자 및 수출 확대에 매진해 줄 것과 '미래 성과공유제' 도입을 통해 근로자와 상생하는 기업문화 확산에도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시책설명회에 이어서 주 청장은 '(주)유창하이텍' 등 서울지역 수출기업 9개사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 청장은 "세계교역시장 위축 등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도 중소기업 수출이 반등한 것은 중소기업이 현장에서 땀 흘려 이룩한 결실"이라며 "지방중기청 수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통해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애로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해결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주 청장은 바이오 분야 기술혁신 기업인 '(주)엠젠플러스'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현장의 노고를 격려하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