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멀티미디어 공모전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허권, 이하 아태센터)는 아태센터 설립 5주년을 맞아 우리 삶 속의 무형유산을 재발견하고, 일반인의 무형유산 보호 활동 참여와 무형유산 보호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하여 ‘2016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멀티미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여행지에서 만난 신명 나는 마을 축제, 남녀노소 어우러져 추는 춤사위, 할머니의 구성진 노랫가락 등 무형유산은 우리 삶 속에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 삶 속의 무형유산’이라는 주제로 무형유산을 찍은 미디어 작품(사진/영상)을 응모하여 무형유산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그 아름다움과 추억을 함께 나누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무형유산 종목을 찍은 사진과 영상 두 부문으로 시행되며 총 77개 작품을 선정, 상장과 총 880만원 상당의 상품(미디어 기기)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수상작은 올해 12월 개최 예정인 온라인 전시회와 아태센터 행사 참여 등의 기회가 부여된다.
 
  작품 접수는 아태센터 누리집(http://www.ichcap.org/mc/)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출품 작품은 각 공모 분야별 3점으로 총 6점까지 응모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오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이다. 이번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태센터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아태센터는 이번 행사를 통해 ‘2003년 무형유산보호협약’과 무형유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한편, 문화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문화 간 대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무형유산을 주제로 하는 공모전은 앞으로 격년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