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곡면 수다마을 주민과 13개 마을 200여 주민 등

목가적인 한 촌락을 무대로 추진되는 장지사업을 두고 토착 주민들의 결사반대 활동이 요원의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논란을 빚고 있는 창녕군 부곡면 수다마을(이장 윤여기) 주민을 포함한 부곡면 관내 13개 마을 200여 주민들은 9일 장지개발 후보 예정지에서 결사반대 시위를 펼쳐 귀추가 주목된다.

이는 대한불교 삼보조계종 K사찰의 이모 대표가 신청한 부곡면 수다리 산215-1번지외 1필지에 혐오시설인 자연장지 개발행위 허가 신청건에 대해 창녕군에서 2016년 2월16일부로 취하했는데도 불구,경상남도에 행정처분 심판청구를 함으로써 주민들은 절대 개발허가를 하면 안된다는 결의를 천명했다.

창녕군에서 허가 취소한 이유는 부곡온천 관광특구로 향하는 지방도 1008호선에 접한 가시권내 임야로 산지전용으로 인한 도로 및 자연경관을 저해할 우려가 높다는 점이다.

군은 신청지의 평균 경사도가 20.71°로 부지내는 전체적인 급경사로 사업부지 조성계획이 적정하지 않고, 부곡면 수다마을 외 13개 마을에서 자연장지 조성시 부곡온천 관광객 및 귀촌인구 감소 등 지역정서와 맞지않아 강력 반대하는 민원이 접수됐기 때문이다.

또한, 계획된 보행로 및 유지관리로의 평균 경사도는 24.6°의 급경사로서 통행마저 위험해 입지적으로 부적절 하다는 이유가 포함됐다.

현지 수다마을 주민들은 자연장지 신청지는 마을과 불과 150m 거리로 한눈에 보이는 가까운 거리라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수령 40여년생 소나무,밤나무, 참나무 등이 자생되고 있어 이 나무들과 자연경관이 훼손되고, 부곡온천 관광특구 입구에 위치해 관광지 이미지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귀촌,귀농이 해마다 늘어나 2년간 40여호가 증가되고 있으나 마을과 가까운 신청지에 자연장지가 설치되면 혐오시설 부근 관계로 귀농, 귀촌자가 없어질 것이란 주장이다.

게다가 장의차 등이 들어와 상주들의 통곡소리 등 소음이 발생해 마을의 편안한 정서생활에 저해요인이 되고, 400여년 동안 지켜온 자손대대로 물려줄 청정마을이 한순간 혐오시설의 온상이 돼서는 안된다는 부결사유 등이다.

주민들이 5년여 동안 시달리며, 반대를 해오는데도 신청자를 바꿔가며 계속 추진하는 것을 보면 악덕업자가 아니겠느냐는 곱지않은 시선과 원성이 터져 나온다.

현지 주민들은 개인의 사업도 중요하지만, 주변 환경을 배려하며 살필줄 아는 점도 중요한 일이라며 이구동성으로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사업추진자는 이제 그만 혐오시설인 장지허가를 포기하고, 청정한 시골마을 주민들의 소원을 들어주길 바란다"며, "죽은 사람보다 산사람이 우선임을 대한불교 삼보조계종에서는 알아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창녕=임이현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