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산림생물 관람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스마트 생물정보 서비스'를 국립수목원에 구축하고 최근 개시했다.

이 서비스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궁금증?불편사항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 응용서비스를 발굴?제공하기 위한 '모바일 생활정보서비스 활성화' 사업의 결과다.

미래부는 작년 5월, 안드로이드와 iOS 환경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비콘* 기반 응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사업을 착수하였다.

누구나 스마트폰 기종에 관계없이 '국립수목원 가이드 앱’을 설치 실행하고 국립수목원에 입장하면, 주변에 설치된 비콘이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관련 관람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관람객은 스마트폰을 통해 연령?방문목적 및 소요시간에 따른 7개 추천코스를 안내받아 관람 경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코스별로 산림생물의 이미지를 보거나 음성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수목원 내 22개 전문전시원의 특정 생물 발견 시 모바일 스탬프를 발급하거나 식물정보, 관람사진 등을 SNS를 통해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등 관람객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는 부가서비스도 선보인다.

국립수목원은 "스마트 생물정보 서비스는 비콘 기술을 활용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수백여 종의 국립수목원 생물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소개하고, "이를 통해 비콘 기반 응용서비스에 대한 인식 확산과 이용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