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과 국회 환노위 은수미의원 공동

<'길조' 두루미가 군무를 이루며, 저공비행을 하는 평화로운 모습/사진=엄평웅작가 제공>
 
7일 '세계 두루미의 날' 기념 토론회 개최 

‘위기에 처한 한반도 두루미’ 공존의 생태가치를 숙고하는 다중 토론회가 조류학계의 비상한 관심속에 심도있게 열렸다.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이 정한 세계 두루미의 날을 기념해 최근 환경운동연합(대표 권태선 박재묵 장재연) 자연생태위원회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은수미 국회의원실이 공동으로 ‘위기에 처한 한반도 두루미’를 주제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토론회를 개최했다.

두루미는 국내외적 멸종위기종으로 매년 겨울 우리나라에 월동을 위해 찾아온다. 
토론회에는 두루미가 주요하게 도래하는 지역인 철원, 연천, 대구, 창원, 김포의 두루미 현황과 개체수 감소 및 서식지 파괴 문제가 다뤄졌다.

또한 개발 때문에 서식지가 파괴되는 두루미를 보호하고, 인간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보전 방안을 고민해보는 자리로 진행됐다.

중서부 비무장지대(DMZ) 상황을 발언한 철원지역의 진익태 교장(철원두루미학교)은 “(두무리)보전이 전제가 된 개발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최근 경원선 복원과 관련한 지역 상황을 공유했다.

연천지역의 이석우 의장(의정부양주동두천환경운동연합)은 군남댐 담수와 민통선 지역 내 비닐하우스, 인삼밭 등 농업형태 변화로 두루미 서식지 변화를 설명하며 대체서식지들의 제대로 된 관리와 책임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경북지역의 달성습지와 해평습지의 상황을 발제한 정수근 처장(대구환경운동연합)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두루미 월동지 변화 및 지자체의 유람선 사업, 송전선로, 야간 조명시설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경남지역의 임희자 실장(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주남저수지의 생태적 가치와 함께 “지자체의 인식과 행정 변화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지속적 보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도권 인근 경기 김포 지역의 사례를 발표한 최병진 소장(한국자연환경연구소)은 신도시 건설로 인해 대체서식지 조성 사업을 소개했다.

 
“사업비 산정을 통해 연간 재두루미 마리당 5,400만원, 두루미는 1억 5,000만원 정도의 이주 비용이 들어가지만 원래 월동지보다 찾아오는 개체수가 적다.”는 사실을 알리며 늘어나는 개발에 따른 대체서식지 조성의 어려움을 발표했다.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김기범 기자(경향신문사)는 러시아, 한국, 일본과 연계한 연구가 부족한 부분과 토론회 이후 두루미 보전을 위한 구체적 활동 계획의 필요성을 발언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으로 김인철 이사(한국물새네트워크)는 인간과 비슷한 공간을 공유하는 두루미들의 보전을 위해 주민들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거버넌스의 당위성을 언급했다.

토론회 전반에 걸쳐 정부의 무분별한 개발 사업과 지역의 경제성 문제로 인한 농업형태의 변화에 따른 두루미 서식지 파괴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깊이 공감하는 자리였다.

철원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한 자유토론에서는 ‘두루미 서식 특성에 따른 논농사 유지와 농경지 보전은 중요한 과제이다,두루미 보전과 지역민의 안정적 생계를 위한 생태관광의 균형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농어민들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인식 전환과 지속적인 생물다양성 확보를 위한 볏짚 존치 확대 등 제도 보완이 절실하다’는 등의 자유발언들이 오갔다.

환경운동연합의 염형철사무총장은 “이번 토론회에 참석한 참석자 일동은‘위기에 처한 한반도 두루미 보전을 위한 선언문’을 채택하고, ‘위기에 처한 한반도 두루미’ 보전을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했다”고 전했다.

염 사무총장은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정부, 지역주민, 환경단체들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여 두루미 보전과 서식지 보호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나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