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시, 경기도, 충청남도, 제주도 등 4개 광역지자체가 ‘지역에너지 전환 공동선언’을 발표하는 등 에너지효율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선도하기 위해 지자체의 역할을 강조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충남은 국가 단위의 중앙 집중적이고 불평등한 에너지 생산·소비 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동시에, 충남 자체의 에너지신산업 육성 및 에너지전환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연구원 환경생태연구부 여형범 책임연구원은 충남리포트 210호에서 “지역에너지 전환은 국가 단위의 에너지원, 에너지 생산·소비 구조, 에너지정치를 뛰어 넘어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에너지 효율 증진, 에너지 절약, 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에너지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라며 “그동안 국가 단위와 마을 단위에 집중됐던 국내 에너지 전환 논의가 시·군, 광역시·도 단위로 확장·연계되어야 하고, 수도권 등 에너지 다소비지역 지자체들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 책임연구원은 “충남지역은 발전과 산업 부문의 에너지소비가 많아서 에너지자립을 목표로 삼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장기적으로 발전과 산업 부문의 에너지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되, 비산업부문의 전력자립률 100% 달성이나 농촌형 에너지자립도시 형성 등을 목표로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