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내에서 나침반 역할을 맡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8대 국회에서 여야가 가장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환노위에서 각종 정치적 격랑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책이라는 대명제 아래 방향을 잡아간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국감에서도 `정책국감, `민생국감을 기치로 내건 권 의원의 활약이 돋보였다.

그는 지난 7일 노동부에 대한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이 온통 `100만 해고대란설을 둘러싼 노동부의 사과문제에만 몰두하는 가운데 정부출연 연구기관 노조에 대한 정부의 개입 의혹을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노동부가 국무총리실의 의뢰를 받아 총리실 산하 23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중 노조가 결성돼 있는 18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단체협약 내용을 분석평가했다는 것.

그는 "정부가 은밀하게 단체협약 내용을 분석하는 것도 문제고, 철저히 사용자의 입장과 시각만을 대변하는 것도 문제"라며 개선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그는 지난 8일 노사정위원회에 대한 국감에선 한국노총이 노사정위 논의 불참을 선언한 것과 관련, "노.사.정이 빠진 위원회를 어떻게 노사정위원회라고 부를 수 있느냐"며 대책을 추궁했다.

그는 특히 "노사문제에 있어 중립적 위치에 있어야 할 노사정위 간부들이 이념적으로 편향되게 구성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뉴 라이트 운동출신 인사들이 노사정위 고위직을 독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념적으로 보수우파를 자처하는 선진당 소속 의원이 노사정위의 이념 편향성을 지적함으로써 노사정위의 문제점을 더욱 부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국감기간 권 의원의 관심이 정부의 정책적 실수나 개선점에만 고정된 것은 아니었다.

시도별 산업재해현황이나 발암물질을 포함한 먹는샘물의 폐기문제, 서울의 미세먼지농도 문제 등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이템을 파고들어 주위를 환기시켰다.

권 의원은 "국회는 국민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곳이란 신념으로 민생문제를 파고들었다"며 "앞으로 남은 국감기간에는 정부가 정책적 대안없이 밀어붙이기를 시도하는 복수노조문제와 비정규직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