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아내리는 빙하, 높아지는 해수면, 거세지는 태풍, 이상 기상의 발생빈도 증가 등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현상이자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인류를 향한 자연의 경고다.

특히 한반도의 기후변화 진행속도는 세계 평균을 월등하게 상회하고 있다.

최근 40년간(‘68~’05) 한반도 연해 어획어종이 명태 등의 한류성 어종에서 오징어 등의 난류성으로 변동되고, 제주도 근해 해수면의 상승(22cm)으로 서귀포 용머리해안 산책로가 침수되는 횟수가 잦아지고 있다.

서울의 벚꽃 개화시기 또한 1920년대보다 10일 가량 앞당겨지는 등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이 실질적으로 눈앞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국가 차원의 적응 전략을 마련하는 등 기후변화 적응이 글로벌 아젠더로 부상한다.

그 중요성이 더욱 더 증대됨에 따라, 영국의 ‘기후변화법’과 ‘기후변화 적응 프로그램’, 캐나다의 ‘기후변화 영향 및 적응 프로그램’, 미국의 ‘전지구 기후연구프로그램’ 등과 같이 몇몇 주요국에서는 이미 국가적 법적 체계를 제정하여 다양한 기후변화 적응프로그램들을 수립하여 수행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적인 주요비전으로 제시하여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 기후변화 적응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생태계 수질 및 수자원 건강 재난 산업 에너지 사회기반시설 등 부문별 기후변화 적응 프로그램을 추진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강화하여 기후변화 위험을 줄이고 녹색성장을 현실화하는 것을 단·장기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상청도 기후변화 감시 분석 및 예측기술 고도화를 통한 한반도의 기후변화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이는 지구환경변화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한 체계와 제도를 정비하고, 한반도 온실가스 감시를 위한 기후변화감시망을 현재 1개소에서 2012년까지 3개소로 확대하고, 항공, 선박, 원격탐사 등을 활용한 3차원 입체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한반도의 지구환경변화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측하기 위한 기후변화감시 분야의 인프라를 보강할 계획이다.

또한 기상청은 국가 차원의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기후변화대응 전략수립을 위한 국가표준 기후변화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보다 정확한 미래의 기후정보를 생산,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전 지구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해상도가 수백 km로 우리나라 전체 기온과 강수량 변화는 전망할 수 있으나 지역별 기후특성을 나타내기 어렵고, 해안지역과 산악지역에 필요한 기후변화 시나리오의 시·공간 해상도와 주요 변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지역·부문별 영향 평가와 적응대책에 필요한 국가표준 기후변화 시나리오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최근 4~5년 주기로 대규모 가뭄과 지역적 가뭄이 발생하고, 교량 및 도로에서 발생한 안개로 인해 인적·경제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기상청은 2012년까지 인공증설 및 안개소산에 대한 상시 실험체제 구축하고, 가뭄과 안개에 대한 직접 대응기술인 기상자원화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제공될 과학적 기반의 기후변화과학 정보는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저감정책 수립에 활용되어 기후변화의 위험에서 국민을 보호하고 녹색성장을 통한 저탄소 사회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국가적 정책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국민의 문제의식과 실천이다.

어느 해보다 자연재해에 관한 영화들이 쏟아져 나오고, 사람들은 이러한 영화들이 단지 창작물이 아닌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반면, 우리나라의 기후변화에 대해 국민의 88.6%가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나 기후변화 적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조사된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지구온난화는 단기간에 인간들의 특별한 활동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서 유발되고 여러 세대에 걸쳐 누적된 결과이다.

이제는 정부,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 개인이 각자의 환경에 맞게 생활방식을 변화시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데 앞장서야 한다.

‘녹색교통운동’, ‘녹색생활운동’, ‘착한 소비’ 등은 온실가스를 줄이려는 노력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평가된다.

한시도 없어서는 안 될 공기와 물 그리고 이 땅은 우리의 미래요 생명이다.

지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우리 자신들의 의식 변화와 생활 속의 실천이 곧 우리와 후손들의 소중한 미래를 지켜나가는 기반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