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 7개소, 학교 4개소, 지정서 수여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끌고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구미시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 11개소를 지정, 지정서 수여식 및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는 최근 시민중심의 자전거 문화 확산을 유도해 나가기 위해 근로자, 학생 200명 이상의 기업체, 학교 등을 대상으로 신청접수 받아, 자전거 편의시설 설치, 자전거 동호회 활성화 등 자체적으로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속적인 자전거이용 활성화 추진에 대한 의지가 있는 기관을 우선순위로 하여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에 기업체 7개소, 학교 4개소로 총 11개소를 선정 했다.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으로 선정된 기업체 7개소는 LG디스플레이(주), 삼성전자(주), 코오롱인더스트리(주), (주)티케이케미칼, 웅진케미칼(주), 삼성광통신(주) 성희전자(주) 등이다.

학교 4개소는 금오공과대학교, 구미1대학, 구미중학교, 인동중학교이다 시범기관 대표자들에게 지정서 수여 후 시범기관 운영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개진을 위한 대표자 간담회를 시장 주재로 개최했다.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에는 자전거 보관대 등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근로자(학생)출.퇴근(통학)을 위한 주변 자전거 도로를 우선적으로 설치할 방침이다.

시범기관 근로자(학생) 대상으로 자전거 안전교육 실시 및 자전거이용 실적 우수자 및 우수기관에 대한 표창 등 향후 행 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에서는 구미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및 자전거이용 붐 조성에 적극 동참하고 기관내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키로 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 및 붐 조성에 자체 실정에 맞게 자발적으로 동참할 역할도 맡는다.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으로 지정된 기업들은 적극적인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통해 기업체내 주차난해소와, 근로자들의 체력증진으로 인해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된다.

그 외 기업내 CO2감축 활동으로 친환경 기업이미지를 대내외 홍보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된다.

구미시는 시범기관내 자전거이용 활성화 추진상항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활성화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범기관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추진상황 및 우수사례 등을 수집하여 타 기관 자전거이용 활성화 추진에 전파하는 등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제로 도시를 만들어가는 것이야말로 산업도시인 구미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인 만큼 자전거타기 선도 시범기관 지정·육성은 구미의 경쟁력을 시민의 자발적인 동참 속에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구미=이정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