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항공 온실가스 감축 협약식…배출규제 등 변화에 부응

국토교통부는 26일(오전 11시) 김포공항 메이필드호텔에서 “제5차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한다.

금번 협약식은 ‘10년도 이래 5번째 행사로 작년에 이어 7개의 국적항공사가 모두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동참하게 되었다. 이 협약식은 항공사의 경영개선을 유도함은 물론 지구 온난화 현상을 방지하고 국제환경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5차 협약에서는 국제항공(ICAO) 부문의 환경목표 설정 방식이 연료효율 개선에서 배출량 기준으로 변경 예정(’16.10) 임을 고려하여 협약기간을 1년 단위에서 2년(‘15.1.1~‘16.12.31)으로 확대함으로써 운영체계 안정화를 공고히 했다.

7개 항공사의 국내선 구간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배출권거래제 또는 기존 온실가스 목표관리제의 감축 대상으로써 중복규제를 방지하고자 적용범위를 국제선 구간으로 한정하여 비행 전체 구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감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성화 하였다.

또한, 자발적협약의 책임운영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의 ’14년도 상반기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7개 항공사들은 기준년도(‘11∼’13) 항공기 연평균 연료효율(연료소비량/운송실적) 대비 2% 이상 개선을 목표로 하여 친환경 항공기 도입과 단일엔진 지상 활주 등 운항절차 개선 등 비행연료 절감을 위한 감축 활동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운송실적 저조에 따라 연료효율이 낮게 평가되는 항공사에 대해서도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따른 연료절감실적을 협약 평가기준에 반영하여 평가 결과가 우수한 항공사에게는 표창을 수여하고, 국제항공운수권 배분 때 가점을 부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장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