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탄소밸리 구축사업이 기재부 심의단계에서 미래부 심의액인 191억원보다 30억원이 증액되는 성과를 거둠으로써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간 미래부 및 기재부 심의과정에서 R&D 지원에 부정적인 의견으로 국가예산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도와 지역정치권(전주·완주)이 공조체계를 통해 밀착 대응해 온 성과로 보인다.

탄소산업은 정부의 대표적인 창조경제 미래성장 동력산업이지만 현재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35개 기업중 20개(57%)기업이 중소기업일 정도로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한 2011년 참여기업과 전북도와의 상생협약 체결시 약속한 “기술개발 후 생산시설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정대로 R&D와 장비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논리로 지휘부의 역할분담 발품 활동이 주효한 것이다.

그동안 전북도는 사업을 주관하는 전략산업국장과 행정부지사가 중앙부처 실무부서장 및 실국장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예산확보의 필요성을 설득해 왔고, 최근에는 송하진지사가 산업부 및 미래부장관, 기재부장관 등을 직접 만나 국비지원의 시급성을 호소한 바 있다.

탄소산업은 자동차․기계, 신재생에너지, 전기전자 등 거의 모든 제조업의 육성과 연관되는 기초산업이다. 현재 탄소섬유는 미국·일본 등이 세계시장의 80%이상을 독과점하고 있어 국내 기술개발이 시급한 상황으로 정부도 이를 인식하고 예타사업으로 탄소밸리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밸리 구축(‘11~’15)은 총사업비 1,991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탄소소재 원천 및 응용기술 개발(16개과제)와 연구개발에 필요한 필수장비(37종)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