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체험장 연중운영, 우리농산물 소중함 전파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서울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우리 농업과 농작물을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친환경농업체험 프로그램이 9월·10월 두달간 운영된다.

서울시는 친환경농산물을 직접 심고, 수확한 채소를 먹어보는「친환경농업체험」과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신선한 채소로 식생활을 개선하는「부모와 함께하는 녹색식생활체험」을 10월말까지 총 44회에 걸쳐 시민 2,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벼 수확 및 탈곡 체험]



먼저「친환경농업체험교육」9월 16일부터 10월 30일까지 유치원, 초·중등생 2,000명을 대상으로 매주 화/목요일 오전 10시부터 강동구 상일동에 위치한 친환경농업체험교육장에서 총 44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은 무·배추 등 가을 농산물 모종을 심고 수확하는 ‘영농체험프로그램’, 벼·잡곡·약용식물 등 400여종의 작물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관찰하는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친환경 농산물을 직접 수확해 ‘샐러드 만들기’ 등으로 구성되며 서울시내 유치원 및 초‧중등학생 단체(1회 50명)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무․배추 수확체험]

친환경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지난해 참여한 6,1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가 95% 이상으로 매우 높았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다.

어린이들이 학교를 쉬는 토요일을 이용해 부모와 함께 영농체험, 식생활체험 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서울시는 9월 13일부터 초▪중등학생가족 200명을 대상으로 격주 토요일에「녹색식생활체험교육」을 운영한다.

녹색식생활체험교육은 ▵친환경채소를 이용한 샐러드 만들기 등 녹색식생활체험교육 ▵무․배추 모종 심고 수확하기 등 영농체험 ▵부모와 함께 공기정화 이끼볼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우리 농작물 알아보기 등 다양하게 구성돼있으며 서울시내 초‧중등학생 가족(최대 5명)이면 참여가능하다.

             

 

참여신청은 18일(월) 11시부터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http://agro.seoul.go.kr) 예약메뉴에서 신청한 후 참여신청서를 전자메일(pepero1122@seoul.go.kr)로 보내면 된다. 참여신청서는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김영문 소장은 “도심 속에서 자란 아이들이 쉽게 접하지 못했던 농촌의 친환경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친환경농업체험교육장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어린이들이 도시에서도 농업을 친숙하게 느끼고 우리 농산물에

대한 소중함도 느낄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