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8월 8일 오후 7시 30분을 기해 경남 거제 연안(통영시 한산면 비진도 서단∼거제시 일운면 지심도)으로 적조주의보를 확대 발령했다.

금일 유해적조생물 ‘코클로디니움’은 고성만∼통영시 한산면 동측 염호 수역에서 120-240 cells/mL, 거제도 서측 둔덕면 수역에서 최대 712 cells/mL로 출현했다.

7월 31일 처음으로 고성군 해역에 적조주의보를 발령, 8월 4일 통영해역으로 확대하고, 8월 8일 19시 30분부터 거제해역으로 확대 발령했다.

다만, 작년 이 시기와 비교해 보면 적조발생 규모와 밀도는 현재까지 작은 편이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적조모니터링과 적조특보 발령기준이 강화되어 조기에 특보를 발령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주말로 예상되는 제11호 태풍(할롱) 통과 이후 해황변동 상황과 통영∼거제시 외측수역에 분포하는 저밀도 (0.04∼10 cells/mL) 적조생물의 분포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어업인과 관련기관 등에 신속히 적조속보를 제공하고 적조주의보 해역범위를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훈 수산과학원장은 “적조 발생 시 피해예방을 위해 양식장에서는 먹이공급을 조절하고, 산소발생기를 적극 가동하는 등 양식생물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어업인들에게 당부”했다.

적조 발생상황은 수산과학원 홈페이지(http://www.nfrdi.re.kr) 및 모바일 홈페이지(http://www.m.nfrdi.re.kr)의 ‘적조속보’란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