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 환경규제 대응 지원
27일 시흥지역 제조기업 대상교육
고무화학 제품 생산기업 대상 등 


최근 EU 미국 등 선진국 중심으로 국제환경규제가 동남아 지역 등 여타 지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의 국제환경규제 대응은 제품 경쟁력의 핵심요체로 떠오르고 있다.

국제환경규제는 특성상 국내법화되는 추세로 수출기업 뿐아니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내수 기업마저 방관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그러나 국내 중소기업 등은 전문인력 부족 및 예산상의 한계 등으로 이에 대한 대응이 취약한 편이다.

이에 환경부(장관 이만의)와 환경산업기술원(KEITI,김상일 원장)은 09년부터 지방의 공단지역을 돌며 해당지역 지자체와 공동으로 국제환경규제 대응 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KEITI는 이의 일환으로 시흥시(시장 김윤식)와 공동으로 기업 제품개발 및 환경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오는 27일 시화하이테크 대회의실에서 ‘제7차 국제환경규제 대응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시흥시 입주공단 특성을 고려해 고무화학 제품 생산기업의 국제환경규제 대응을 주제로 한다.

해외 화학물질 규제 및 국내 화학물질제도 선진화 방향(환경부 화학물질과), GHS 이행과 향후 추진계획(국립환경과학원 등록평가팀), 고무화학 제품 생산기업 CLP 대응 우수사례 (TO21) 등을 교육한다. 

KEITI는 국제환경규제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무역환경정보망(TEN,www.ten-info.com)을 통해 무역과 연계된 국내외 환경규제, 환경표준, 환경협약 협상 등의 정보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수집과 분석,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 온라인컨설팅 등도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무역환경정보망(TEN)을 참고하거나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26일까지 환경산업기술원 기업환경팀 국제환경규제 대응 교육 담당자(02-380-0646, FAX 02-380-0660, E-mail/mklee@keiti.re.kr)에게 신청하면 된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