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한국의 미래를 테마로 다룬 현직 장관의 강연이 국내 현실의 환경시계를 일깨우며 소리없는 경종을 울렸다.      

16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뮤지엄홀에서 개최된 이만의 환경부장관 초청 강연회<사진>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강연에는 이건개 나라미래준비모임 대표와 박태준<사진 오른쪽> 한강상수원지키기시민연대 대표를 포함한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환경문제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건개<사진 왼쪽>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그 옛날에는 한강이 자주 얼을 정도로 강물이 맑고 깨끗했는데 근래에는 그렇지 않을 만큼 수질이 악화된데다 장마철이면 아열대성 기후와 인류의 생존과 멸종이 찾아오는 중차대한 시기"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이에 "정통 행정관료로서 국토환경 보전에 앞장서는 이 장관의 강연은 매우 시의적절한 본연의 업무에 걸맞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박태준 대표는 "1998년 4월 당시 고건 서울시장을 모시고, 출범한 이래 환경운동과 환경통신원 발대에 이어 2006년 9월에는 5개 광역도시로 확대후 오늘에 이른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어 "팔당상수원 등 수도권 시민의 수질 안전을 위해 환경단체는 공조해 국민과 기업의 열악한 환경여건을 모색하기 위해 장기적 안목에서 서로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앞서 이만의 환경장관은 4대강 살리기와 Me First 운동,그리고 저탄소 녹색성장과 녹색한국의 미래에 대해 1시간 가량 강연을 했다.

이 장관은 녹색환경의 발전은 곧 지구의 자원보전을 의미하며, 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동시에 상생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기했다.

<상세한 기사는 자매지 월간녹색 10월호에 게재됩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