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지리산국립공원구역 내 사찰에서 수년동안 토지를 훼손 또는 다량의 기암괴석을 굴취했으나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정작 관할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유역환경청은 일련의 불법행위를 관리감독해야 함에도 불구, 사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고 있다.

문제의 현장인 경남 함양군 마천면 강청리 296-1에 위치한 사찰 '고불사'는 부지내 불법 건축물 조성을 위해 수년전 부터 국립공원구역 내 500여 평의 산림을 불법 훼손한 의혹을 받고 있다.

 
더욱이 천혜의 기암괴석과 바위를 파괴하거나 아예 깍아버린채 기암을 조각하는데 사용하는 등 자연훼손이 진행중이다.

관할 국립공원측은 그동안 상응한 조치 등 납득될 만한 불법사실을 적발하지 않고, 묵인한 정황까지 주장돼 적잖은 파문이 예상된다.

 
민원을 제기한 박 모씨는 '고불사'만 담당해 금품과 물품을 받아온 익명의 사람도 있는 것으로 주장해 진위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씨는 "강력한 국가개조가 요구되고 있는 이 때에 불법사실을 눈감아 주고, 수뢰의혹을 묵인해 준 관리책임을 해당 부서에 물어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특히 고불사와의 수뢰 의혹자로 김모 씨를 거명해 취재팀은 나름의 항변권에 그의 거처를 파악후 수차례 확인하려 했으나 '부재중'이란 설명만 들어야 했다. 

박 씨는 일련의 "사태가 이러한데도 불법행위를 적발하지 못하고, 관리감독을 소홀이 한 공단과 환경청의 후속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지 고불사의 주지 현우스님은 "지리산의 해당 부지는 국립공원과 관련 없는 토지이며, 사찰을 오가는 신도들의 산행위험이 상존해 자부담을 들여 둘레길 인근에 석축을 보수했다"고 해명했다.

현우스님은 특히 "국립공원의 보전가치를 충분히 알고 있는 만큼 공단 직원과도 협의후 가능한 선에서 작업공정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박씨의 부친이 숨지기 하루전 공단 측이 고인을 상대로 일련의 사법처리 관련 내용을 통지한 바,사망원인을 두고 유족과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와관련, 국립공원관리공단 감사실의 한 간부는 "현지 상황에 대해 전년도 현장을 조사한후 해당자를 해임조치한 바 있다"고 전제한 뒤 "일련의 사항에 대한 진위여부를 가린후 그에 상응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